어부사시사’로 대표되는 중기, 그리고 경기도 양주의 고산에서 지은 ‘몽천요’로 대표되는 후기가 그 구분점이다.
초기의 작품이 현실참여가 박탈된 유배지에서 지은 것이라면, 중기의 작품은 은거지에서 이상적인 절대공간을 노래한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경향은 후기에 갈수록 더욱 심화되는
학습 주체의 능동성이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문학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문학 작품의 수용은 학생과 교사 양편의 수용이 문제되고 그 둘 사이에는 일정한 낙차가 생긴다. 그러한 낙차를 인정한다는 것은 교사의 작품 해석이 학생에게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다만, 주도적인 위치에
1. 한국어 교육론 들어가기(서론)
한국어 교육론이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내용을 다루는 과목으로, 한국어를 익히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과 교재 등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따라서 한국어만이 갖는 다양한 특성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한국어를 이해하기 위한 한국의 다양한 문화적인
Ⅰ. 서 론
인간은 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교육을 받고 살아가야하고 있다. '배우고 익히면 또한 가쁘지 아나한가?'라는 공자님 말씀처럼 평생 배움은 인간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랑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UNESCO에 의해 전세계에 전파되어 세
‘의사소통- 말하기 듣기 쓰기’를 원활히 하고 보다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개념이다. 이러한 ‘음성’ 혹은 ‘음운’을 교육하는 학문이 음운교육론이다.
이에 음운론이 무엇인지, 음윤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필요성을 제기하고 현 음운교육의 문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