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적 공간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고소설을 구성하는 것은 ‘모티프’이다. 그렇다면 고소설 속에 나타난 모티프가 어떻게 환상성을 구현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우리는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제부터 그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고전소설의 모티프, 그 환상적 성격
1.1 모티프(
환상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환상성의 개념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여 III에서는 환상적 요소를 보이는 대표적 고전소설 텍스트인 『숙향전』을 분석한다. 이어 IV에서는 판타지 소설에서 보이는 환상적 요소를 분석하고 V에서는 한국 현대소설의 환상성을 밝히는 방식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고소설 유형론 연구에 대한 반성과 재조망을 큰 틀-주제로 잡아, 고소설 유형 정립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방법론-명칭 개정 및 유형 분류의 타당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기존 연구사 분석
1. 한국고소설의 기존 분류 오기영, 『한국고전소설연구』, 1986
표1
2. 작품연구의 경향 분석(
론 현대 사회에서도 부모, 신분에 따른 제약 등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조선조 사회에서 애정소설의 결연 장애 양상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1.1.2 성도덕 관념을 중심으로 보는 시각
- <이생규장전>에 드러난 성도덕과 작가의 성도덕
작품 속에 반영된 작가 의식이나 시대적 배경 등 작품을 둘러싼 환경에 무게를 두어 바라보는 관점을 지양하는 시각도 있다. 이를 대신하여 개인의 성에 대한 의식 문제, 즉 ‘성도덕관념’ “성도덕관념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