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론] 한국 고전소설의 모티프, 환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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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소설론] 한국 고전소설의 모티프, 환상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고전소설의 모티프, 그 환상적 성격
1.1 모티프의 개념
1.2 고전소설 모티프의 환상적 성격

2. 예언적 모티프
2.1 예언적 모티프
2.2. 예언적 모티프의 실제 - 숙향전을 중심으로
2.3 다른 고소설에서 본 예언적 모티프

3. 이인 모티프
3.1 이인 모티프의 개념.
3.2 이인 모티프의 실제 - 숙향전을 중심으로.
3.3 다른 고소설에서 본 이인 모티프

4. 인귀교환 모티프
4.1 인귀교환 모티프의 개념.
4.2 인귀교환 모티프의 실제 - 숙향전을 중심으로
4.3 다른 고소설에서 본 인귀교환 모티프

5. 혼사장애 모티프
5.1 혼사장애의 개념
5.2. 혼사장애 모티프의 실제 - 숙향전을 중심으로
5.3. 다른 고소설에서 본 혼사장애 모티프

6. 음모 모티프
6.1. 음모의 모티프 개념.
6.2 음모 모티프의 실제 - 숙향전을 중심으로
6.3. 다른 고소설에서 본 음모 모티프

7. 군담 모티프
7.1. 군담의 모티프 개념.
7.2. 군담 모티프의 실제 - 숙향전을 중심으로
7.3. 다른 고소설에서 본 군담 모티프

8. 남은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소설의 현실은 그 근저에 항상 환상성이 매개되어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소설적 공간과 실제 현실을 혼동하지 않는다. 그들이 대리 만족의 즐거움을 누린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소설적 공간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고소설을 구성하는 것은 ‘모티프’이다. 그렇다면 고소설 속에 나타난 모티프가 어떻게 환상성을 구현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우리는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제부터 그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 고전소설의 모티프, 그 환상적 성격
1.1 모티프(motif)의 개념
스티스 톰슨(Stith Thompson)은 최초로 을 편찬하면서 “모티프는 여러 설화 속에서 빈번히 나타나는 인상적이거나 혹은 신이한 요소이다.”라고 개념을 정의하였고, 볼프강 카이저(Wolfgang Kayser)는 모티프는 라틴어의 ‘움직인다(movére)’의 파생어로서 “의미심장한 상황의 특징 때문에 유동적으로 반복해서 나타나는 것이다.”라고 어원적 근거를 밝히면서 개념을 규정하였다.
사전을 찾아보면 모티프(motif)는 동기, 이유, 주제를 뜻하는 불어로서 영어의 ‘motive’와 혼용해 쓰이고 있다. 결국 모티프를 쉽게 풀이하면 ‘이야기의 최소 단위로서 이야기를 이루는 핵’이 되는 것이며, 이는 인상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쉽사리 파괴되지 않고, 쉽게 기억되며, 독립적인 생명을 갖는 것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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