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古小說)은 신소설(新小說)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하는 것으로, 오랜 세월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통해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 고유의 특성을 가진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소설과 같은 소설로서의 기본 특성도 가지고 있
신화
① 단군신화
- 삼국유사, 제왕운기, 세종실록지리지, 규원사화에 수록 - 해석 : 인본주의, 통과제의, 정적인 것(성인) 숭상, 천신족과 지신족 결합 - 삼대기 : 환인- 환웅- 단군
② 동명신화
- 부여의 신화로 [주몽신화]와 구조가 동일, [주몽신화]보다 선행하는 것으로 봄. - 몇몇 중국 역사
금오신화 등
③ 임란 이후의 완숙한 시기 : 한글의 소설도 이 끝 단계에 와서야 비로소 나타나게 됨.
ex) 홍길동전, 구운몽, 사씨남정기 등
3. 고소설의 특질
1) 주제
고소설의 주제는 대체로 몇 가지의 영역에 한정되어 있다. 이것은 조선 시대가 그 건국 초기부터 윤리강상을 기본으로 하는
구운몽 연구」, 韓南大學校 敎育大學院, 2001, 8쪽
서포 김만중은 붕당 시대의 상황 속에서 방황하는 왕에게 면전에서 직언을 한 이유로 유배를 가게 된 것이고 그곳에서 창작한 것이 구운몽이다. 구운몽은 유불선이란 동양의 삼교 종교 사상을 소재로 하여 종교 간의 갈등이 아닌 융합의 미학을 구현
1. 작자 및 시대적 배경
<박씨전>은 조선 인조 때 있었던 병자호란(丙子胡亂)을 소재 또는 배경으로 하여 당시의 실재 인물이었던 이시백과 가공 인물인 그의 아내 박씨를 등장시켜 여러 가지 이야기를 엮은 이 소설은 같은 전쟁 소설인 <임진록(壬辰錄)>이 일본을 향한 복수를 비현실적인 기적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