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형식이 언제 정착화 하였는가 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으므로, 논의 점검의 선명성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검토 대상에서 제외시키기로 한다.
≪ … 중 략 … ≫
Ⅱ. 고시조의 특징
고시조(古時調)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인(知人)간의 별리(別離)
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개략적인 윤곽을 보면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개화기라는 사회 변동과 역사 변이에 대응하는 방식에 따른 사상계보적 분류방법 조동일, 「개화기 문학의 개념과 특성」, 『국어국문학』, 68,69 합병호, 1975.
, 개화기 창작계층을 포괄적인 시각으로 수용하여
Ⅰ.머리말
개화기 시조
과 목
교수님
분 과
학 과
학 번
이 름
현대문학의 어제와 오늘
시조는 고려 말부터 현재까지 지속되어오는 장르로서 원래 음악의 노랫말로 전승․발달되어 왔기 때문에 음악과 깊은 관련을 가지며, 시가 방면에서는 민족 고유성이 가장 현저히 드러나는 갈래
시조의 본질이 한민족의 생리 및 삶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많은 시인과 학자들이 시(시조)의 본질을 해명하고 나름대로 정의하고 있으나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한 T․ S 엘리어트의 말과 같이 완전한 정의가 되지 못한 것은 사실
시조 형식에 있어서 초장에 비해 중장은 3음보격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기본자수가 줄어드는 경우가 절반을 이루고 있다.
3) 종장
시조의 종장의 초구는 3자 고정이라는 엄격한 율격의 제한이 있다. 종장초구는 초장과 중장에서 전개해온 단락을 일단 단절시킨 후 시상을 완결한다. 이는 시조형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