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형식이 언제 정착화 하였는가 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으므로, 논의 점검의 선명성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검토 대상에서 제외시키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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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고시조의특징고시조(古時調)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인(知人)간의 별리(別離)
야산에 들어가 은거하였다. 후에는 신선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최치원의 사상적, 종교적 성향을 살펴볼 때, 그는 기본적으로 유교사상을 토대로 자신을 유자로 칭하면서도 불교 및 도선 사상을 섭렵하였으며 그 밖의 여러 사상을 받아들여 자신만의 독특한 사상으로 발전시켰다. 이 때문에 이후
: 초기의 형식. 민요격 향가. 열린 종결구조. (2행) - 구전되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한 것으로 보임
②8구체 : 4구체의 배구 -4구체에서 10구체로 넘억는 과도기적 모습
③10구체: (사뇌가) 가장 정제된 형식. 향가의 완성된 형태, 닫힌 종결구조. 전대절 후소절.
3장으로 구성(6행 3장 → 시조로 이어짐)
문학 내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후자의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가 연역적이었다면 실제 창작에 의한 유형설정은 귀납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기존의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관한 연구는 그
시조 자체가 지니고 있는 전아한 서정적 기품보다는 주체적인 민족의식에 근거하여 현실 상황을 철저히 인식 비판하고자 하는 행동적 의지를 담고 있다는 점, 연작 형태인 연시조를 창작함으로써 새로운 시적 형식의 변화를 모색했다는 점등을 들 수 있겠다. 이제 그러한 시조의 변모를 각 게재지에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