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중은 시대적 환경과 역사적 사상을 충분히 인식하고, 평민계급의 발흥으로 신사조가 가져온 서학과 실학의 발아에 촉매가 되어 인간성의 새로운 발견인 신생활의 해방을 고창한 선각적 인물이었다. 김만중이 살았던 17세기는 문학 장르로서의 소설이 문학사의 수면위로 본격적으로 부상하던 시기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기로 하자.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서술하기로 하자.
고전 춘향전이 아닌 북한식 춘향전으로 다시 태어났다.
북한에서 춘향전을 높게 평가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등장인물의 다양한 성격과 묘사의 진실성이다. 구체적인 예로 춘향이의 언행이 상대하는 대상의 계층과 연령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이다. 즉 방자와 이몽룡, 변학도 앞에서 하는 언행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