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평가가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의 카타르시스의 대응물이 되었던 것이다. 즉 판소리는 조선조 하층민들의 중세적 상황의 변화와 새로운 평등사회의 도래를 희구하는 예술적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세에서 근대로 나아가는 것을 지향하는 민중들의 꿈을 반영하고 있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남북한문학사에서 공통적
의 대립은 외형상 충신과 간신, 선인과 악인의 대립으로 그려지고 있지만 실제는 조선후기 파당적 정쟁의 한 형상인만큼, 선악을 미리 규정하고 있는 작자의 시각에 끌려감이 없이 거기 담긴 현실적 의미를 보다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읽어낼 필요가 있다.
남북한의 <사씨남정기> 연구에서 드러나는 이
의 평가가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한은 민족유산을 고전문화유산과 혁명전통유산으로 구분하면서 후자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통의 계승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씨남정기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에 대해 비교
의 사회 현실을 폭넓게 재현하면서 봉건적 가족 제도의 불합리와 지배 계급의 인간들의 부패.타락상을 폭로함으로써 우리나라 봉건시기 사실주의적 장편 소설의 대표적 작품이 하나로써 중세 소설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2. 북한문학사에서 춘향전에 대한 평가
(2) 북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