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계 인사들이 사사되거나 벼슬에서 물러나는 등 당쟁으로 인한 피해를 고스란히 목도했다. 또한 명이 망하고 청이 천하를 지배하게 되어 성리학적 질서가 무너진 후, 점점 조선 역시 청에 타협적인 노선으로 기울어져 가는 것을 개탄했다. 그러한 상황에서, 그가 택했던 신념 표출의 방법이 바로 은거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
문학 장치를 통한 독자의 작품 이해의 다양성을 추구한 점 등을 특징으로 가진다.
(1) ‘-기, -기략, -소초, -퇴술’
기(記)는 단순히 어떠한 일이나 사건을 기술하는 것이다. 박상영, 「『열하일기』에 나타난 산문 시학: <환희기>의 담론 구성 방식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회, 2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이 1945년 9월 30일에 發足되었던 것이다.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이라는 명칭은, 1925년에 조직되어 1935년에 해체되었던 「카프」와 동일한 명칭인데, 이기영 등은 식민지 시대의 「카프」의 정신을 이어받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정통성을 그들의 새로운 단체가 이
조선어 통역 및 각 급 학교에서의 조선어 교육을 폐지하였다. 일제는 용지절약을 구실로 각종의 조선어 신문 잡지를 폐간시켰다. 즉 문화적 정신적으로 민족을 말살하는 작업이다. 제4는 대륙정책이민의 파송이다. 종래에 불간섭 방임이었던 조선인 만주이민은 만주사변 후 대륙개발․대소 둔간 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