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체 부분에 자신의 심리 변화도 표현하였고 또 그 변화도 날짜가 지남에 따라 점차 바뀌면서 앞과 뒤가 인과적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만들었다. 김동석, 「열하일기의 서사적 구성과 그 특징」, 『한국실학연구』vol.9, 한국실학학회, 2005.
또한 『열하일기』는 전통적인 문학양식과 연암박지원 나
박지원의 『열하일기』에서는 조정의 관리들이 이념에 치중하여 오랑캐와는 화해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고수하는 것에 대해 가장 격렬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를 박지원은 『열하일기』에서 다섯 가지의 근거를 들어 비판, 공격하고 있다. ①외국의 토성으로 중국의 지벌을 깔보는 것. ②한줌 작은 상투
열하일기》를 통해 청나라의 문물 제도와 생활 풍습을 소개하고, 조선의 뒤떨어진 문물 제도를 개혁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또 벼슬아치와 양반들의 생활을 폭로, 풍자한 소설 <허생전> <양반전> <호질> 등을 지어 세태를 비평하기도 하였다. 50세에 처음으로 벼슬길에 올라 몇몇 관직을 거쳤고, 늘그막
연암 스스로 말했던 것처럼 화·현벌의 최상층 귀족계급에 속해 있었던 자신의 계급성과 그의 창작에 담긴 개혁 담론의 급진성이 양립할 수 없는 간극을 노정하고 있다는 사실은 주자주의에 대한 그의 양면가치적 관심관계를 추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의식 활동의 측면에서는 철저히 주자주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