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찰」, 경기대학교 논문집 제37집, 1995, 76쪽.
라고 설명한다. 이오네스코의 전기적 고찰을 통해 이오네스코의 문학 세계를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가 추구한 부조리극의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대표적인 부조리극인 「수업」을 통해 좀 더 심화된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Ⅱ. 작가론: 외젠 이오네스코
그 같은 삶의 과정을 기록한 것이 전후문학으로 오늘날의 문학과는 다른 방식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부 근대화를 보는 주체와 타자의 시선에서는 산업화·근대화를 문제 삼은 일련의 작품을 고찰하고 이호철, 김정한, 황석영, 1980년대 노동소설 등을 고찰하면서 근대화의 부정성과 그에 따
그러나 저자는 문학적 가치가 상대적으로 강조되어 왔던 것을 비판하며 수요자(학습자)의 체험과 향유가 문학 교육에서 더욱 부각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논문을 통해 문학 제재 선정의 일반적 기준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었던 점, 그리고 최근까지도 특히 고전문학에 있어서는 학습자들의 흥
주변 한자문화권에서 쓰여진 한문의 시 전체를 뜻한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 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고 있는 을지문덕의 〈유수장우중문시>가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이다.
한국 한문학의 독자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