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등을 고찰하면서 근대화의 부정성과 그에 따른 이들 작가의 비판 등을 주목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호철의 [소시민]을 통한 전후 사회의 재편과 근대화의 명암과 김정한 소설과 60년대 문학을 통해 드러난 근대화의 부정성과 인간 본연의 삶, 1980년대 노동소설과 근대성의 딜레마를 통해 주체의
현대 김남천이 말하는 ‘현대’는 당대(當代)의 의미이다.
인 들에게 절대적인 매력이 된다. 마르크스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는 자신이 근대에 살고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대에 쓰여진 희랍비극이라는 양식‧작품에 큰 감동을 받았다. 그 자신이 바로 그 곳에서 소외되지 않은 인간을 발견했기 때문
남성에 의해 지배당하는 구조 속에서, 근대화로 인해 다시 소외당하고 있는 계층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해 보겠다.
현대적인 것이나 현대문학과의 차이나 대비, 옛날의 서적으로 후세에 남을만한 가치 있는 책, 즉 오늘날에도 가치를 인정받는 과거의 전범적 텍스트 등과 같은 다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문학사에 있어서 현대문학과 대비되는 시기적 구분차원에서 이른바 ‘고전문학’과 동의어
이상 소설에 있어서 근대성의 체험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가 글쓰기 주체의 몸과 근대적인 도시 공간 사이의 상호 교감이라면 그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시키고 있는 것은 ‘산책`이다. 이상의 소설, 특히 「날개」에서 글쓰기의 주체인 나는 산책을 통해 경성이라는 근대적 도시 공간을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