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이유는 다른 출판사에서 출판된 소설이라 하더라도 지형을 그대로 쓰거나, 선행하는 활자본을 그대로 조판해서 출판하기 때문이다.
1-2. 구활자본 고전소설의 성행
구활자본 고전소설은 250여종의 작품이 간행되었으며 1912년부터 1930년까지 19년 동안 고전소설의 총 발행 횟수는 979회에 이른다.
그 대표적인 예로「춘향전」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혼사장애를 극복하는 방식이 대부분의 고전소설에서는 초현실적인 혹은 신이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러나 신소설에서는 그것의 극복이 현실적인 것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 때에, 작품에는 우연성이 개입하게 된다. 이숭원,「최찬
2. 「유충렬전」에 대한 선행 연구성과 검토
1) 서사구조에 대한 연구
「유충렬전」의 서사구조와 그 의미는 주로 천상적 대립의 지상적 대립으로의 연장인 유충렬과 정한담의 대립이 지니는 의미에 관심이 집중되어 왔다. 즉 충신과 간신 사이의 대립․갈등에서 현실적 논리인 악의 승리가
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귀족들의 한시, 시화(詩話), 설화(說話) 등의 다양한 한문학이 문학계를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밖에도 (가사), (속요,俗謠), (시조 ,時調)등의 문학이 형성되었는데, 이것들은 전대에서는 볼 수 없
그러나 소설에 기준을 두어온 기존 연구의 틀을 깨고 인간 김만중에 대하여 초점을 둔 시각은 아직 미약하게 보인다. 초기 고전문학 연구자들은 ‘자주성’에 관심을 가졌기에 <서포만필>에서 서포의 내면을 파악하기보다도 국문학적 가치를 드높이는데 의의를 삼았을 것이다. 물론, 당대 김만중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