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무가는 구비문학 중에서도 주술성과 종교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갈래로써 신을 청자로 삼아 이루어지는 신과 인간의 대화이며 신에 대한 언어이다. 무가의 전통은 원시시대의 샤먼이 행하던 의례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무당의 굿에 이르기까지 오랜 연원을 가진 장르이고, 무속이 민중들의
3-2. <바리데기> 내용 분석
(1) <바리데기>의 내용
'바리데기'는 사람이 죽은 지 49일 만에 지내는 49제 때 하는 진오귀굿(오구굿, 씻김굿)에서 가창되는 무가로, ‘바리공주’라는 인물을 통한 오구신(무조신)의 내력 서술이 그 주된 내용이다. 전통설화에서 '바리데기'는 오귀대왕의 일곱째 공주로 태
여신이 되는 풍붐한 담론을 내재한 설정
판타지로의 자유로운 펼침이 가능한 서사구조
비현실적 요소들은 판타지로 처리하여 꿈과 모험이 가득한 세계를 그릴 수 있다.
역경을 딛고 독립적으로 자신의 지향점을 찾아가는 여정 자체가 환상적이면서도 따뜻한 만화적, 게임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고전 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370쪽.
가사(歌辭) 혹은 가사(歌詞)라는 명칭이 문헌에 나타난 시기는 16세기 후반부터이기 때문에 조선조 후기에 나타난 명칭이라고 해도 좋겠지만 가사의 범주에 넣을 수 있는 작품은 그보다 훨씬 앞선 시기에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다. 가사의 발생
보통 게임을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로 고쳐보면 오락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는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미의 게임은 넓은 의미로 볼 때 , 놀이, 장난, 경기, 시합 등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흔히 상대가 있거나 상대를 예상하고 지능을 쓰면서 하는 놀이를 뜻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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