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표면으로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실학사상이 새로운 지도 이념으로 부상하고, 문학에 있어서도 산문 중심 문학으로의 전환이 이루어 졌으며, 이런 사회적 배경 속에서 사설시조가 등장하였다. 즉 산문정신의 발로, 서민의식의 성장, 실학사상, 평민가객의 등장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Ⅰ. 서론
<국문학선독> 사설시조 서민가사
조선 후기 서민 문학을 대표하는 사설시조와 서민가사에 대해 발제하고자 한다. 당시 사람들의 삶과 그 애환이 어떻게 문학에 나타나는지, 그 표현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사설시조의 경우 그 작품의 수가 수백편이나 되어 작품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1. 연구 목적
고전시가에서 시조장르의 위치는 확고하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꽃을 피운 시조는 우리가 알고 있는 고전시가의 가장 대표적인 장르이다. 3장 6구 45자 내외. 이것이 우리가 기억하는 시조 장르의 대부분이다. 그만큼 시조는 한국인들에게 친숙하지만 또 따로 떼어내서 보자면 연구할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