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적 태도는 춘향의 태도는 더욱 고결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한다.
춘향전의 재미를 더하는 희극적 인물
기생출신인 월매는 완판본에서 양반집 후실로 까지 신분이 상승하지만 그녀의 성격은 경망스럽고 능청스러우며 성격을 우스꽝스러운 행동으로 표출한다. 무슨일을 당하면 사려깊게 행동하
소설이가고 규정한 다음 그 이본고찰과 소설화 과정 및 작품 구조에 그 주된 논지전개를 이루고 있으나 작품 골계성 규정의 측면에서는 풍자에 기울고 있다.
곽정식의 경우도 작품의 등장인물 가운데 방자와 사또의 역할을 중심으로 논지를 전개해 나가며 종국에는 「배비장전」의 주요 특성을 비판
소설을 읽은 후 시간이 지나면서 스토리나 플롯 같은 것은 잊어버리지만 소설의 주인공이나 여러 인물들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기억하는 것이 예사입니다. 이런 이유인지 작가들은 소설의 인물들을 가능하면 독특하게 창조하려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소설을 읽는 동안 여러 유형의 인물들을 작품 속
고대 소설은 그 주제, 갈등과 위기, 위기의 해소과정, 설정된 인물, 분위기 등의 작품요소에서 추출되는 종차개념에 따라 신성사회적 작품과 세속사회적 작품의 두 가지 유형으로 묶을 수 있다. 고대소설의 신성성을 요약해 보면 출생담과 변신, 이인·도술, 보응, 정수·언참, 재생 등 여러 Motive들이 복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