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주인공이나 여러 인물들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기억하는 것이 예사입니다. 이런 이유인지 작가들은 소설의 인물들을 가능하면 독특하게 창조하려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소설을 읽는 동안 여러 유형의 인물들을 작품 속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 우리가 소설을 통하여 그 속에서 인간
소설이 가진 평가를 다시 꼼꼼하게살펴보면인간 존재의 근원을 드러내고 있는가, 그의 독특한 문체가 여성해방의 기능을 가지는가에 대해 의문이 생긴다. 그의 소설은 여성이라는 인물을 그려내고 그 여성의 목소리로 느껴지는 분위기들은 오히려 왜곡된 여성의 이미지를 재생산하는데 효과적으로 기
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
야담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야담의 형성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임형택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는 야담이 조선후기 강담사라고 하는 전문 이야기꾼이나 일반인들이 민간인들에게 들려주던 이야기를 이야기와 소설에 취미를 가지고 있던 지식인들이 직․간접적으로 듣고 글로 옮겨 이루어졌
소설사 최고의 리얼리즘 소설의 하나로 꼽히는 장편소설 『인간문제』(1934)와, 장애자들을 주인공으로 해서 빈궁의 극한 경지를 그려낸 「지하촌」(1936)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간도 배경의 작품에서는 비공식적 식민지 만주국에서 중국인 지주와 일본 경찰에게 학대받는 조선 민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