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씨전>이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여준다고 언급하면서, 이에 대해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부덕과 외모의 관계, 남성과 여성의 관계가 그것이다. 조선시대에 부녀자들이 갖추어야 할 최고의 가치로 강조된 것은 부덕이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전소설 여주인공이 절세 미녀로 설
박씨와 이시백과의 관계에서 드러나는 것은 이시백의 맹목적인 태도이다. 박씨가 특출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명약관화함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추모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는 박씨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미모가 되자 그는 부인에게 가까이 다가가지 못해 상사병에 이를 지경이 되
(1) 변강쇠전
<변강쇠전>은 판소리계 소설인 만큼 판소리와의 관련성, 관련설화와 작품의 기원과 형성, 작품속의 형상력, 작품의 표면구조와 내부구조, 문학사적 위치, 생산과 소비주체의 상호관련성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먼저 작품의 줄거리를 살펴보자.
1. 줄거리
천하잡놈인 강쇠는 남쪽지방에
Ⅰ. 서론
근대초기란 영조 원년(1725년)부터 순조(1801년) 이전, 곧 영?정조대의 75년간을 두고 일컫는다. 물론 근대 문학의 기점 문제에 대한 논란은 앞으로도 다소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나, 이 시대에 이르러 사회 경제적인 변화가 일게 되고 서민 정신이 싹텄음을 부인할 만한 근거를 찾을 수 없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