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옥전>과 <오유란전>이 된다.
-작자는 왜 <종옥전>에서와 같이 지나친 유교적 윤리를 비판하게 되었는가.
목태림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까지의 인물이다. 이때는 극도로 팽배해진 禮論(예론)에 대한 신봉이 점차 비판받던 때이다. 예를 중시하던 성리학에서는 예가 아니면 사지를 움직이지
연구로는 작품의 강한 풍자성에 주목하고 있는 논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함흥기, 「배비장전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0
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이우출판사,1983
권영석, 「조선후기 소설의 풍자성 연구」,동국대 석사논문,1987
김춘택, 「우리나라 고전소설가」, 한
1.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
애정소설을 분류함에 있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것과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남녀 주인공의 신분에 따라 귀족적 애정소설과 서민적 애정소설로 나눌 수도 있다. 고소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배경보다 주인공의 신
고전소설강론ꡕ, 세종문화사, 1999, p.193
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학자들에 따른 견해 차이로 인해 하나의 유형으로 정립되지 못하고 있어 고소설 유형론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기존의 고소설 유형론 연구에 대한 반성과 재조망을 큰 틀-주제로 잡아, 고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