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의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이는 당시 내란(內亂)과 외침에 지친 평민사회의 성의식을 나타낸 작품이다.
5) 최동국: <쌍화점>을 골계적 행위로 보고 그 모티브가 제석본풀이 중부지방에서 안택(安宅)을 할 때 부르는 무악(巫樂)의 하나. 당금아기라고도 한다.
와 같은 무가 속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1.일반론
쌍화점 – 남녀 상사의 문제
시어와 시구의 해석차이만 보일 뿐
2) 윤경수 :
인종차별과 연령과 사회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노래.
3) 양태순 : 타락한 사회상을 풍자 고발한 작품.
4) 이성주:
사회사적 시각에 해석의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이는 당시 내란(內亂)과 외침에 지친 평
쌍화점』을 구조적으로 분석해보고, 논란이 되는 단어와 구절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이와 더불어「쌍화점」은 작품 생성 초기의 본래 의미가 후대의 관념과 사회적 통념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는 작품이므로 기존에 연구된「쌍화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본 발
해석의 구조‘를 아는 것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문화적 문식성의 외연을 제시하면서 작품 선정에 대한 세부 기준이 구체화되어야 한다고 말한다.(유영희, 2003:35)
을 기를 수 있는 작품이어야 하고 둘째, 감동을 주는 작품이어야 하며 셋째, 다의적 독서가 가능한 작품이어야 하고 넷째 초인지 학습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