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반론
쌍화점 – 남녀 상사의 문제
시어와 시구의 해석차이만 보일 뿐
2) 윤경수 :
인종차별과 연령과 사회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노래.
3) 양태순 : 타락한 사회상을 풍자 고발한 작품.
4) 이성주:
사회사적 시각에 해석의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이는 당시 내란(內亂)과 외침에 지친 평
대한 상세한 논의는 생략하고 있어 일반적인 지침 이상의 함의를 갖지는 못하고 있다. 다만 학습자의 정서에 공명할 수 있는 작품이어야 한다는 점(감동), 해석의 다양성이 이해와 감상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는 점은 고려가요 교육에서도 중요하게 짚어야 할 부분이다.
김창원(2006)에서는 7차 문학 교
고려의 문학은 한문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상류층의 귀족 문학과 그렇지 못한 평민 문학으로 분립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렇게 된 연유는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 기관의 설립으로 한문이 지식층의 교양이었던 데 있었다. 따라서 이 시대의 한문학은 크게 융성하는 반면 국문학은 오히려 위축되기에
비교
경기체가는 속요와 함께 고려가요를 대표하는 시가이며 그 형태적 특질이 속요과 상통하는 점이 많으므로 속요과 경기체가를 총칭하여 별곡이라는 하나의 장르로 설정하자는 주장도 있다. 정병욱, 「별곡의 역사적 형태고」, (국문학산고) pp.149-159
그러나 비록 양자간에 형태면의 공통성이
쌍화점』을 구조적으로 분석해보고, 논란이 되는 단어와 구절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이와 더불어「쌍화점」은 작품 생성 초기의 본래 의미가 후대의 관념과 사회적 통념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는 작품이므로 기존에 연구된「쌍화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본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