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괴똥어미처럼 살면 안된다!
여성화자의 체험적 교술이 더 빛을 발하고 효력을 얻으려면 그와 대비되는 지점의 다른 삶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래야 교화의 수사가 힘을 얻을수 있다. 그래서 저 건너 괴똥어미의 일화를 이야기한다. 괴똥어미는 여성화자의 처신과는 정반대의 처신만 취하는 인물이
그것은 시 텍스트로서의 가치(운율, 형식, 화자, 목소리), 문학사적 중요성, 한국 문학의 특질, 문학의 생활화 관련 가치이다 김창원, 「문학교육의 성격과 문학 교과서의 지향」, 『국어교육학연구』제 27집, 국어교육학회, 2006.
. 즉 교과서 집필진들이 제재를 선정할 때 이 네 가지를 주축으로 삼는다
화자가 소속되는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