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라 지칭한 기록도 없고, 상고 사회, 고구려, 백제, 조선, 한국의 우리말 시들을 모두 향가라 부를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하여 학술적 용어로서 향가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로서 삼국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신라의 우리말 시와 고려 일부의 우리말 시가 된다. 현존하는 작품으로는 보각국사
현대까지 내려온 것은 문학적 가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써 완성된 문학들 사이에 말로써 완성된 구비문학에 대해 알아보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과 같은 역사적 장르들은 그 발생에 있어서 구비문학적 성격을 가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향가의 모태가 되었다. 도솔가는 상고시가의 대표적인 4작품 중의 하나로, 신라 유리왕 때 지은 작자 미상의 가악이다. 가사는 전해지지 않지만 《삼국사기》 신라본기 유리이사금 5년조와 『삼국유사』 노례왕조에 작품명과 짧은 설명이 전한다.
“ 이 해에 민속이 환강하여 〈 도솔가 〉 를 처음으
1. 연구사 개관
다른 고전시가에 비해 적은 수가 전하기 때문인지 향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는 각 작품의 면밀한 연구나 향가에 드러나는 주술적, 서정적, 민요적 특성들로 향가를 구분하여 그 성격을 파악하려 하거나, 4구체, 8구체, 10구체 등의 형식을 통한 연구도 꽤 실시되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