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는 주제 면에서 비교적 다양하지만, <균여전>은 상당히 단일하다. 그리고 문헌상의 구성으로 볼 때 <삼국유사>의 향가는 각기 서사 내용의 1요소로 다루어지는데 비하여 <균여전>은 11수의 향가를 ‘화엄사상’의 구축물로 구조화하고 있다. 또한 <삼국유사>의 향가는 다양하면서도 흥미로운 설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기록된 향가문학은 첫째, 우리말을 우리 방식으로 처음 표현(기록)한 문자라는점, 둘째, 한역되지 않고 원문 그대로 가사가 전해오는 가장 오래된 시가(詩歌)란 점, 셋째, 향가 작품마다 배경설화가 동반되어 문학과 역사가 어우러진 예술이란 점 등이 우리 문학사에 있어 큰 의미라 할 수있다.
구체, 도합 26수) * 二將 = 신숭겸, 김락
㉡ <鄭瓜亭>, <履霜曲>, <思母曲> 등도 향가의 형태적 범주와 유사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음.
3. 갈래
① 형식→10구체, 내용→불교적, 작자→승려
② 민요․무가 → 개인 창작의 서정시로 발전
* 향가 전체를 하나의 갈래로 가정하여 그 속성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