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가 : 코렐리, 비발디, 바흐, 헨델
5. 고전파음악(18세기후반 ~ 19세기초)
18세기 후반 계몽사상의 합리주의와 개인주의는 음악속에서도 강한 영향을 미쳐 복잡한 다성음악 대신에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이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의 독주 소나타,
제1장 고대의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음악양식의특성은 이미 바로크 말기부터 나타났으며 상당수의 바로크 시대 음악형식은 고전주의 시대에 와서도 명칭만 달라졌을 뿐 내용은 그대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 시대를 정의할 수 있는 음악적 특성이 불명확하다는 말은 아니다.
고전 시대의음악을 정의할 수 있는 배경
Ⅰ. 개요
선사시대의음악은 그래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미개한 민족의음악을 통해서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간단한 리듬이 먼저 생겨나고 그 뒤에 간단한 선율이 덧붙여져 나갔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사람이 땅위에 살면서 `문명`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대개 기원전 3천년
의 기술>(1750)
이하의 구성은 [웬디 톰슨, <위대한 작곡가의 생애와 예술> 마로니에북스, 2007 56면 이하]참조.
수많은 음악 애호가들에게 있어서 J. S. 바흐의음악은 심오한 영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음악이다. 신을 가까이 했던 작곡가에게서만 나올 수 있는, 시대 초월적이고 내세적인 특징 때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