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는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여 준다. 첫째, 단군 산화는 투쟁이나 갈등이 거의 없는 조화로운 세계인 데 반해, 동명왕신화의 경우는 투쟁과 갈등의 세계이다. 해모수와 하백의 대결, 주몽과 부여국 왕자의 갈등, 주몽과 송양의 대결 등이 그런 것을 보여 준다. 둘째, 단군신화의 경우 최초의 여자격인
단군신화가 차지할 수 있는 영역은 점차 줄어들었다. 그러나 개항 및 일제시기에 접어들면서, 단군은 종교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입장과 역사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입장에 의해 각각 교조 단군과 국조 단군으로 재성화되었다. 왜냐하면 재성화된 단군이야말로 개항기 및 일제시기의 위기상황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보면 신비롭고 경이롭기 그지 없다, 우리 한민족은 평화를 사랑하는 천손민손으로서 궁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하늘에 뜻에 신탁(神託)하여 순응하고 하늘의 섭리에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
신화자료로서 다루어져 왔다. 국가신화 또는 민족 신화로도 통칭할 수 있겠으나, 건국주제에 관한 자료의 비중이 압도적이어서 보통 건국신화 또는 건국시조신화로 불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읽고 각 신화의 특징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보면 신비롭고 경이롭기 그지 없다, 우리 한민족은 평화를 사랑하는 천손민손으로서 궁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하늘에 뜻에 신탁(神託)하여 순응하고 하늘의 섭리에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