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속에 형상화했다는 것이며, 이렇게 함으로써 진정한 개성적인 예술, 즉 깊은 생명감이 배어있는 정신적 구원수단으로서의 예술, 또는 자신을 전이시키는 최초의 예술적 예증이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는 이 같은 일을 그의 예술의 본질을 가장 격렬하게 다룸으로써 성취해 냈다. 예술가로서의
예술 속에 형상화했다는 것이며, 이렇게 함으로써 진정한 개성적인 예술, 즉 깊은 생명감이 배어있는 정신적 구원수단으로서의 예술, 또는 자신을 전이시키는 최초의 예술적 예증이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는 이 같은 일을 그의 예술의 본질을 가장 격렬하게 다룸으로써 성취해 냈다.
예술가로서
반고흐는 정신질환자의 광기로 훌륭한 작품들을 쏟아낸 것이 아니다. 그는 결코 타고난 천재가 아니었다. 화가로서의 그를 만들어낸 것은 성실함과 끈기, 그림에 대한 열정이었고, 이것은 그가 예술가로서 입문할 때부터 지속되었던 것이다.
반고흐에게 예술은 종교와 밀접한 관계에 있었다. 기성
반고흐, 로드렉, 드가 등 대가들의 작품들을 박물관을 누비며 정열적 탐구욕을 보였다. 그는 특히 몽마르트 빈민가의 화가 로트렉에 관심을 기울였다. 또한 그는 그 당시만 해도 야만적이라고 거들떠보지 않던 페니키아 이집트 예술에 크게 매료 되었고 후에 그의 예술의 고유한 영역인 큐비즘의 밑거
아니라, 역사상 불행한 정신적인 불안의 시대에는 표현주의적 회화양식이 나타났으며, 따라서 표현주의는 역사상에 항구적인 미술의 한 경향이라고 볼 수 있다. 중세기의 고딕양식, 16세기말의 마니에리즘 화가들의 그림, 19세기 말 반고흐나 폴 고갱, 에드와르 뭉크 등의 그림을 그 예로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