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계희(滑稽戱)라는 민간예술로 계승되었다. 희곡의 특징이 노래, 춤, 배우, 대사 등이 모두 포함된 종합예술이라는 점이라는 것을 볼 때, 원시가무와 그로부터 이어지는 가무희, 배우와 그의 발전형식인 골계희 (참군희), 설화(또는 설창)은 각각 노래와 춤, 배우와 연기, 대사와 줄거리 등의 특징을 나
골계희(滑稽戱)
도시경제의 발전으로 시민들의 오락추구가 민간연예를 발전시키는 추동이 되었다. 특히 강창은 백화로 쓰인 본격적인 소설을 발달시키고 가무희와 골계희는 강창과 함께 원잡극(元雜劇) , 지방희 등을 칭하는 대희(大戱)를 발전시킴.
강창이란 중당때 성행하기 시작한 속강(俗講)
골계희를 조종했는데 이 때문에 후세 사람이 그 모습을 본떠서 곽독이라 불렀다’는 것이다.
<풍속통>은 한말에 응소가 편찬한 것으로 인형극에 관한 가장 오랜 문헌이다. 인형극을 곽독이라고 지칭하게 된 연유를 기록한 것이다.한반도에서 자생된 원시적인 인형극인 ‘각시놀음’이 중국 곽독의
골계희(滑稽戱) ·곡예 ·환술(幻術) ·역기(力技) 등이 민간에 널리 유행하였다. 이를 통틀어 ‘백희(百戱)’ 또는 ‘산악(散樂)’이라고 일컬었고, 여기에서 가(歌) ·무(舞) ·악(樂) ·우(優)의 결합을 찾아볼 수 있다.
한(漢)나라 무제(武帝)는 음악을 관장하는 관청인 악부(樂府)를 설치하고 민간의 가요
골계희(滑稽戱)라는 민간예술로 계승되었다.
1. 가무희(歌舞戱): 종교적인 성격의 원시가무를 계승한 가무희는 종교적 의식인 나례(儺禮)와 종교적 의미를 탈피한 순수오락을 위한 가무희로 각기 발전한다. 나례는 바로 매년 섣달 그믐날에 거행되었던 종교적인 의식으로서, 곰가죽을 걸치고 눈이 네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