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이란 노래와 춤으로써 이야기를 연출하는 것을 말한다”고 설명한 이후부터 중국에서는 희곡이라는 명칭을 다른 연극과 구분하여 사용한다.
2. 중국희곡의 연원과 형성과정
1) 중국희곡의 연원
그렇다면 중국희곡의 연원은 무엇일까. 그 연원과 최초의 극형식이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견해가
중국전통의 총체적 공연예술.
- 북경을 중심으로 발달한 중국희곡
à 베이징(北京)에서 발전하였다 하여 경극(京劇)이라고 한다.
(대만에서는 국극(國劇)라는 명칭을 많이 쓴다.)
- 한의학, 중국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로서 대외문화 교류의 중요 수단.
<기원>
경극의 기원에 대해서 정확한
중국의 전통 민족 문화인 경극과 가면무 탈춤을 비교 분석하여, 각 나라의 사회적인 상황과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통적으로 비슷한 점이 많은 이웃나라 중국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중국에서는 전통문화인 경극을 대
경극의 희극본인 <해서파관>이라는 제목의 희곡을 썼다. 작품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명대 말기의 황제인 가정제가 포악하고 주색에 빠져 정사를 돌보지 않자 호부주사였던 해서가 정치와 인민의 고통을 고려하여 가정제에게 직접 정사를 잘 살펴달라고 상소문을 올렸다. 그의 글속에는 지주
경극을 소개하는 것으로써 작은 부분부터 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발점을 찾고자 하였다. 앞으로 있을 본론 부분에서는 먼저 판소리와 창극에 대한 설명과 그 후 경극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하고자 한다.
본 론
Ⅰ. 판소리 http://www.sori.jeonbuk.kr/,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꾼(唱者)이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