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

 1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1
 2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2
 3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3
 4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4
 5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5
 6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6
 7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7
 8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8
 9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9
 10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10
 11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11
 12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12
 13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13
 14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학] 초대 교회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영지주의 - 말시온주의의 배경
① 영지주의의 생성 배경
② 영지주의의 사상

말시온주의의 위협
① 말시온과 영지주의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② 말시온의 이단성
③ 말시온의 성경 이해 - 축소를 위한 편집

교회의 응전
① 사도권 계승 옹호를 통한 감독 제도의 발전
② 신경의 정립
③ 정경의 확립

정경 형성 관련한 몇 가지 문제점들

결 론
본문내용
말시온주의의 위협

① 말시온과 영지주의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말시온은 흑해의 남쪽 해안에 위치한 폰투스(Pontus;성경에는 본도로 표시됨)출신으로 138년경 상당한 부를 소유한 체로 로마에 왔다. 로마의 교회에 소속되어 나름대로의 교리를 전파하던 말시온은 교회 안에 다수의 추종자들을 가지게 되었지만 그 사상이 세르돈(Cerdon)이라는 영지주의자의 영향을 받아 잘못된 것이었기 때문에 144년 교회로부터 공식적으로 정죄를 받았다.
말시온의 사상은 많은 부분에서 영지주의의 영향을 내포하고 있지만 몇 가지 점에서는 일반적인 영지주의와 뚜렷이 구별되는 특징을 보여준다.
말시온은 영지주의자들의 이원론을 답습했지만 그들의 이원론과는 다른 양상으로 자신의 이원론을 정립했다. 말시온은 영지주의에서 주장하는 ‘두 가지 신’의 견해를 수용하여 악한 유대인의 신(Malign God of the Jews)과 궁극적인 선한 하나님(Good Ultimate Father)을 날카롭게 구분했다. 그러나 말시온은 두 하나님 이론을 물질과 영혼의 이분법을 바탕으로 한 영지주의적 견해와는 달리 율법과 복음의 구분을 강조하기 위하여 제시되었다. 따라서 그의 이원론에는 영지주의와 같은 궁극적인 천상계로의 귀화를 위한 신비적 지식이 나타나지 않는다.
두 번째로 말시온은 영지주의와 같이 그리스도의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고 영지주의와 같은 가현설적 주장을 폈지만 영지주의자들과는 그리스도를 단지 천상 지식의 전달자로 여기지는 않았다. 말시온은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의 구속적 의미를 부인하지 않았다.
세 번째로 말시온 역시 영지주의와 같이 육체적 부활을 부정하고 영혼만의 구원을 주장하는 면에는 동일했으나 영지주의에서처럼 영혼과 육체가 선과 악의 이분법으로 구분되어 영혼이 육체로부터 이탈하여 충만에 이르는 것을 구원이라고 보지는 않았다. 말시온은 인간에게 있어 육체와 영혼이 모두 본래적으로 악했으나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음으로 인간이 구원을 얻게 되며, 이 때 불완전한 육체는 소멸되고 영혼만 구원을 얻는 것으로 생각했다.
이처럼 말시온이 상당한 부분에서 영지주의와 동일한 사상을 가지고 있지만 기독교적인 시각에서 독창적으로 이것을 수용했기 때문에 말시온을 영지주의의 한 분파로 볼 것인지 아니면 기독교에서 출발한 독창적인 사상 체계로 볼 것인 지에는 의견이 차이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