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현대인에게 있어 동굴은 어떤 느낌을 주는가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자. 이미 무분별한 파괴로 인해 대지의 동굴은 대부분 사라졌다. 그 대신 현대인은 콘크리트로 지어진 공간에서 휴식을 취한다. 어머니 대지와 근본적으로 차단 된 현대인의 신新 주거공간은 어떠한 상상의 실마
공간, 바로 세계를 마련하는 것이다. 한편 대지는 세계에 비해 모호한 개념으로 작품 속에 숨겨져 있다가 작품을 펼쳐 보임으로써 표면에 드러나게 된다. 그러므로 작품의 작품다움, 작품의 진실은 세계와 대지 사이의 투쟁에서 진실이 발생하게 된다. (예. 화가(물감을 사용함으로 물감이라는 질료는
공간임을 역설한다. 폴 오스터 지음, 황보석 옮김,『신탁의 밤』, 열린책들, 2004 참조. 글 쓰는 행위와 작가에 대한 이야기로 허구와 현실의 관계, 시간의 본질 등 여러 가지 다른 주제들을 일관되게 엮은 소설이다. 이야기는 1982년 9월 18일부터 27일까지 9일 동안 있었던 일로 치명적인 병에서 회복한 극
대한 역사적 사실에 주목하여 논의하고 있으며, 양문규는 시 창작 방법론을 중심으로, 정헌석은 담화 체계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특히 윤청림은 「신경림 시의 공간 연구」에서 공간의 유형과 의식의 유형에 따라 살피고 있지만, 분석 대상 작품이 제한되어 깊이 있는 연구가 되지 못하는 아
청소년과 사이버문화
컴퓨터의 발달,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초고속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우리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의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데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사이버 문화의 실체와 영향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 과제가 되었다. 각종 사회문제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