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을 취하며 자연과의 소통 문제를 해결 하려 했다. 안전한 피난처를 얻음으로써 인간은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었고 인간의 특징인 사유의 능력을 개발 할 수 있게 되었다. 인류에게 있어 동굴은 대지가 제공한 완벽한 열려있는 세계였다.
그러나 현대 작가들의 작품에서 동굴의 이미지를 살펴보면
Ⅰ. 서 론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 1884~1962)를 조우한다는 것은 창의력의 세계로 가는 열쇠와 같다. 고교 졸업 후 우체국의 전신기사로 출발하여 소르본대학의 교수로 과학철학과 상상력 이론을 창출한 바슐라르는 삶과 사유를 결합한 창조 의지의 역능을 보여주는 본보기라 하겠다. 특히 상상
Ⅱ. 작가와 작품 소개
1. 나쓰메 소세키의 삶
나쓰메 소세키는 1867년 에도(지금의 도쿄)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바로 이듬해 메이지 시대가 시작되었고, 시대는 1916년 49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기까지 계속되었다. 일본 역사에서 메이지 시대는 근대화를 위한 혁명적 변혁기였다. 그만큼 사회
Ⅰ. 서론
가스통 바슐라르는 과학사를 연구하는 철학자로서 그는 '과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 오히려 현대 과학에서 전혀 틀리거나, 극히 일부분에서만 인정하고 있는 학설들이 '과학적'인 이론으로 신봉되었던 역사에 주목하여, '왜 이렇게 잘못 생각해 왔는가'라는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