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슐라르의 해석에 의하면 동굴은 인간에게 끊임없이 상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은신처이다. 여기서 한번 삽화를 통해 익숙해진 동굴의 이미지를 떠올려 보자. 동굴에는 하나의 출입구 혹은 문이 존재한다. 이는 우리의 상상력이 보호 받고자 하는 것이지 갇혀버리는 것을 원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인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인상과 관념의 차이 : 힘과 생생함에 대한 정도의 차이
인상 (impressions) : 생동성을 가진 지각들
관념 (idea) : 인상보다 덜 생생한 지각들
외부의 현실에 대한 직접적인 감각은 “인상”“관념”은 감각을 경험한 이후의 기억
즉, 인상에 대한 기억이 바로 관념이다!
경험으로서 관념이 얻어지게 됨
사원소론을 해체하고 반사학에서 밝혀낸 세 가지 지배반사를 길잡이로 삼아 상상력의 소산물인 이미지들을 세 구조의 틀 속에 분류함으로써 상상계에 진정한 보편성이 존재함을 보여주고자 했다. 하지만 뒤랑이 바슐라르의 사원소에서 주로 비판하는 바는 사원소에 입각한 분류 그 자체에 그친다.
.(G.바슐라르, 이가림 옮김, <물과 꿈>, 문예출판사(1980) p.37)
여기서 바슐라르의 「물과 꿈」의 일부분을 인용하기로 한다. 이어지는 장들에서 계속 고찰하게 되는 두 시인의 거울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금속성 거울 - 자연의 거울과 비교할 때, 금속성의 유리거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