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 세조 때의 권신 한명회가 지금의 현대APT 76동 위치의 강언덕에 그의 호인 '갈매기와 친하다'는 뜻의 압구정이라는 정자를 짓고 한가롭게 지냈다는 고사에서 유래되어 압구정동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한명회(韓明澮,1415~1487)는 수양대권을 도와 계유정란의 일등공신이 된 뒤 성종 대에 이르기
공간이동’을 이해해야 한다. 그의 노마드적 습성을 이해해야 한다. 시가 됐든, 영화가 됐든 그가 창출하는 미학은 삶의 공간을 의도적으로 옮겨 다니며 겪었던 체험에서 얻어진다. 시를 쓰면서 그는 압구정동부터 세운상가, 경마장을 다녔다. 1989년 <武林일기>로 등단, 1991년 <바람 부는 날에
공간에서 자신의 육체와 정신을 소비할 뿐이다.
문제는 이들이 생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그들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은 서로 함께 할 수 있도록 매니아들이 뭉칠 수 있는 사회적 공간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첫째는 아마도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오늘날 네트워크는 수
3)한강이 서울도심의 미친 영향.
서울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한강의 영향으로 서울은 소위 말해 강남과 강북으로 나뉜다. 강북은 행정의 중심 및 주도심이기는 하지만 지난 기간 동안의 정책적인 개발의 영향으로 강남과 강북은 소득원의 차이 도심환경의 차이를 만들어 냈다. 지리적으로는 다리 하
서론-이미지와 이야기
영화에서의 이미지가 재현성에서 벗어나는 순간 이미지는 단순한 사유의 재현적 모방이라는 지위에서 벗어나서 존재론적 독자성을 가지게 된다.
이미지에 관한 논의가 지향하는 점은 영화를 언어학에 기초를 둔 기호학적 접근에 대한 공격이다.(해석적 도식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