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들이 사용한 구전들은 여전히 본래의 구어적 형태의 일면을 보유하고 있었다.
복음이란 주로 신약성서의 처음 네 책과 같은 형식을 가진 기록된 문서들을 지칭 하는데 사용해 오고 있음.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유사성이 매우 뚜렷한 까닭에 함께 묶어 "공관" (synoptic)복음서라고 불러 왔다.
Ⅰ. 들어가는 말
공관복음의 공관(共觀)이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공통 관점이라는 뜻인데, 사복음서에서 요한복음을 제외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이 세 복음서를 이같이 부르고 있다. 이는 “그 기본 관점에 있어서 공관복음서가 예수의 지상 생애에 있어서 전형적이며 중요했던 사건들과
이야기 속에서 베드로에게 불리한 모든 진술들을 빼놓았다. 누가는 베드로가 처음에 했던 고백으로부터 (예수님의 꾸짖음을 생략하고) 예수의 죽음과 제자도의 소명으로 바로 이동해버렸다.
누가복음에서 ‘자기 십자가를 들고’ 라는 구절은 다른 공관복음서에 의해서 은유적으로 쓰여 졌다. 그 부
예수의 입장에서 보면 이 사건은 자신이 겸손하고 온유하신 평강의 왕이시라는 사실과 자기 목숨을 십자가에 내어 줌으로써 인류 구속 사역을 성취하시고자 마침내 수난의 장소인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다는 의의를 지닌다. 한편 본사건에 대하여선 사복음서가 모두 기록하고 있다.
2. 제2차 성전 정결
<본문- 눅19:11~27>
11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