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

 1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
 2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2
 3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3
 4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4
 5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5
 6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6
 7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7
 8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8
 9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9
 10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0
 11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1
 12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2
 13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3
 14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4
 15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5
 16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6
 17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7
 18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8
 19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19
 20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학]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경비평의 정의


A. 정경의 정의


B. 정경비평의 정의


C. 정경비평의 기본적 특징

Ⅱ.
정경비평의 배경 및 발전사


A. 정경비평의 출현 배경


B. 정경비평이 발생할 수 있었던 조건들




Ⅲ.
차일즈와 샌더스의 공통점과 차이점

Ⅳ.
정경비평의 원리와 방법


A. 정경비평의 방법


B. 다른 비평과의 차이점

Ⅴ.
정경비평의 실례


예1. 베드로의 신앙고백


예2. 젊은 부자 관헌 이야기


예3. 무화과나무 저주 이야기


예4. 예수의 기름부음 받음


예5. 부활 이야기

Ⅵ.
정경비평의 공헌 및 한계


A. 정경비평의 공헌


B. 정경비평의 한계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누가복음
누가복음에서는 베드로의 고백에 관한 본문이 다른 공관복음서에서처럼 독자적인 자리를 할당 받지 못한다. 이 사건은 6장 45절- 8장 26절까지의 마가자료의 생략으로 말미암아 그 사건(칠병이어)을 대신하여 유사한 급식기적(오병이어) 뒤에 위치한다. 그러나 요한전승(6장 66절ff)에서 병행을 발견할 수 있다. 누가복음에서 베드로의 신앙 고백은 가이샤라 빌립보에 관한 언급 없이 아주 다른 배경을 가진다. 또한 베드로의 고백은 다른 공관서와 매우 차이가 난다. “예수는 하나님의 그리스도”이시다. 뿐만 아니라 누가는 매우 특이하게도 이 이야기 속에서 베드로에게 불리한 모든 진술들을 빼놓았다. 누가는 베드로가 처음에 했던 고백으로부터 (예수님의 꾸짖음을 생략하고) 예수의 죽음과 제자도의 소명으로 바로 이동해버렸다.
누가복음에서 ‘자기 십자가를 들고’ 라는 구절은 다른 공관복음서에 의해서 은유적으로 쓰여 졌다. 그 부르심은 모든 사람(παντας)이다. 더구나 누가는 부사인 ‘매일, 날마다’를 첨가한다. 그 효과는 마가의 급진적인 종말론적 관점을 변경하였으며 특정한 시대의 제한을 넘어 계속되는 증인으로 그 부르심을 적용시켰다.
요약하면 각각의 복음서는 그리스도의 임박한 죽음과 긴밀한 관계가 있는 공통된 베드로 고백의 전승을 가지고 있다. 각 복음서는 기독교인의 제자도에 대한 함의에 대하여 서로 다른 방법으로 그 전승을 구체화시켰다. 마가에 의하면 종으로서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관한 비밀을 베드로의 고백과 완전히 정반대로 설정하였고 제자도에 부르심은 마지막세대의 종말론적 맥락 안에서 실현되었다. 마태에 의하면 베드로의 고백의 함의는 새로운 신앙공동체(교회)에까지 확장되었다. 그 공동체의 존재는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도들의 기초위에 세워졌다. 누가에 의하면 제자도의 부름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 속에서 자기 십자가를 지는 반복되는 도전으로서 보편화시키고 있다.

C. 더 큰 정경적 맥락의 해석학적 함의들
베드로의 고백에 대한 세복음서의 기술들은 단순하게 하나로 융합되기 어렵다. 이러한 시도는 각각의 복음서의 다른 역할들과 각 증언의 독특한 느낌을 보여주는데 실패한다.(전통적 융화론자들의 문제점) 또 다른 한편으로 역사적 발전을 넘어 보다 큰 정경적 관계를 확립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비평적 해석 (Beare) 또는 팔레스타인이나 헬라적인 환경의 관점에서 그 기사를 역사화 하는 비평적 해석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

Childs, Brevard S, 『 The New Testament as Canon an Introduction』, Fortress Press:Philadelphia, 1984.
Childs, Brevard S. Biblical Theology in Crisis, 박문재 역, 『성경신학의 위 기』, 서울: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2.
강서기. 『B.S. Childs의 정경 비평 연구』. 서울: 총신대학교, 1997.
강성열, 오덕호, 정기철, 『설교자를 위한 성서해석학입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7.
권종선. 『신약성서 해석과 비평』. 대전: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2002.
김봉성. “정경비평에 기초한 장별 성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역대학원. 1999.
박수암. 『신약연구개론』.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8.
박종국.『구약성서 해석방법에 대한 실재적인 제안 -B.S. Childs의 정경비 평을 중심으로』. 대전: 침례신학대학교,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