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가치세제도(혹은 지대조세제도)제도는 성경의 토지법을 현대화한 것이라고 평가된다. 헨리 조지는 토지가치를 공적으로 징수하는 토지가치세제도가 경제정의를 실현할 뿐 아니라, 빈곤, 실업, 주기적 불황 등 현대 경제의 근본 문제들을 해결하여 경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을 명쾌하게 입증했
공동체적가치질서의 파괴에서 찾고 있다. 인간적 우애와 의리 등의 공동체적가치 속에서 평화롭던 가락골 양지터에 해방과 함께 공산주의자들이 들어와 토지개혁을 실시하고자 하는 것에서 마을의 공동체적가치는 무너지기 시작한다. 농민대회와 지주숙청을 통하여 공동체적가치는 붕괴된다. 이
가치 상실의 문제이다.
그리고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대안공동체에 대한 연구도 크게 두 가지 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는 농촌의 공동체라는, 정체성 상실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노력들을, 둘째는 농촌의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형성된 공동체적 노력들이다. 이들을
1. 공익 개념의 역사적 생성 과정
민주행정의 궁극적 목표는 “공익 추구”
공익의 기능: 행정의 본질적 특성 구성, 행정활동의 정당성 부여, 행정활동의 평가기준 제시
공익개념의 역사적 생성과정
군주이익: 국민과 국토를 곧 왕의 소유물
국가이익: 조세 징수나 전쟁 수행을 위한 시민계급으로
제1절 구약성서와 기독교사회복지
사회복지 : 모든 사람이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와 사회의 공동체적 노력이자 가치체계를 말함.
사회복지 추구 : 인간의 존엄성,사랑을 통한 행복권 보장, 봉사를 통한 공동체 건설, 사회연대등
1) 창세기에서의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창세기에 바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