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국유화협회였다), 이를 계기로 조지는 영국의 급진주의에 본격적인 영향을 행사하게 된다. 청중의 한 사람이었던 쇼(George Bernard Shaw)는 후에 ꡒ내가 1883년의 위대한 사회주의 부흥에 휩쓸려 들어갔을 때 나와 함께 한 사람들 중의 육분의 오는 헨리조지에 의해서 개종되었던 것이다ꡓ라고
만들었다. 그는 인구증가, 기술개선, 기대가 소득 분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자본주의 경제의 미래와 관련해 정체상태를 전망한 고전학파의 지나친 비관주의를 극복하는가 하면, 기대와 그로 인한 투기가 불황의 원인이 된다는,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불황이론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리고 심지어 문화에까지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빈번하게 논의되어 온 문제가 바로 ‘토지문제’인 것이다. ‘토지문제’는 매우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엇이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토지문제가 발생한 근본 원인을 알려면 우선 토지에 대한 초과수요 현상에서부터
토지가치세의 공정성 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자연법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며, 또한 George 자신이 그 접근을 택하고 있으므로 그 관점에서 논의한다.
George의 재산권론의 출발점은 Locke와 매우 흡사하다. George와 Locke는 각개인의 노동에 대한 자연권으로부터 논의를 시작한다. 그리고 두
토지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이다. 인구가 증가하고 개선이 계속되는 사회에서는 토지가치가 계속 상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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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토지가치세의 토지법
레위기에 나타난 토지법의 정신은 다른 성경에서도 얼마든지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여호수아서는 모두 24 개장으로 이루어져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