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장애영유아 교육의 지역복지적 접근은 장애영유아 교육과 삶을 정상화함으로서 장애영유아와 가족, 지역사회의 복지를 증진하는 것이다. 장애영유아의교육은 다양한 지역사회 기관들과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참여와 연대를 통해 공동체적 삶을 구성하며 장애영유아와 가족의 중첩적인 난
주로 사회과학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사회과학의 역사적 기원과 전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 사회과학의 인식론·방법론적 특성 등에 관심을 기울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해 보겠다.
Ⅰ. 서론
앎과 삶이 소원해진 현실 속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양자를 서로 소통시키는 것이다. 앎이 우리의 삶을 철저히 소외시킴으로 해서 우리의 앎은 추상적인 것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우리의 교육 역시 앎의 문제라기보다는 삶의 문제임을 그리고 삶이 토대가 되어야 함을 직시해야 할 것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구성주의에 관한 대부분의 관심은, von Glasersfeld가 말하는 ‘일상적 구성주의’, 곧, 인식론적 틀에는 변화가 없으면서 구성주의를 단지 교수전략, 교수법으로만 받아들이려는 태도에 속하고 있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교수법이 결코 아니다. 그것은 인식론에 대한 이론이다.
Ⅰ. 서론
구성주의에서는 어떤 사물을 보는 입장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어떤 사건이나 개념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많은 의미와 견해가 있을 수 있음을 허용한다. 예를 들어, 한 학급 30명의 아동이 쓴 "A"라는 글자가 객관주의자 눈으로 보면 똑같은 하나의 "A"로 보이지만, 구성주의자 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