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또한 그가 살고 있는 공동체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사실과 개인의 자율성간의 관계는 분리나 대립이 아니라 양립 가능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먼저 인간은 다양한 삶의 방식(form of life)에 입문됨으로써 인간이 된다는 사실을 인정함으로 인간 삶의 공동체적인 성격을 지적한다. 그러한 인간
Ⅰ. 서론
교육이 공동체적 삶의 형태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등한시할 때, 교육은 실패하게 된다고 듀이는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존중과 책임을 성공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교실을 도덕 공동체로 만드는 것을 핵심적인 교육 목표로 삼아야 한다. 아이들은 도덕을 생활화하면서 도덕을 배우게 된
활동, 특별활동 등을 통해서도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지식기반사회, 정보사회, 포스트모던 사회라고 불리는 사회의 학교 교육은 개인과 국가의 생존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있다. 즉, 거시적인 문명사적 변화에 대응한 교육 내용 및 방법 체제의 변화
공동체의식의 함양 또한 용이한 일이 아니다. 이에 학급담임교사는 오늘의 학생들에게 학급 안에서 더불어 사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모둠 중심의 학급활동을 통해 집단에서 소외된 학생들에게도 참여의 기회를 주고 자율적인 태도를 기르며 함께 하는 기쁨을 경험
모둠끼리, 전체 집단에서 의미구성을 해 가는 과정에서 언어 사용의 복잡성이 증가된다.
3) 사회적 언어 사용 기능을 발달시킨다
협동학습에서는 글의 의미 구성에서 구성원간의 토의와 협상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협동학습에서는 다른 사람의 견해와 생각을 어떻게 하면 잘 조율해서 공동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