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관점에서)테러리스트의 가족을 고문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있을까?
Ⅰ. 서 론
고문의 정당성 논쟁에서 자주 언급되는 사례가 미국의 쿠바 관타나모 만 수용소에서 테러혐의자에게 가하진 고문이다. 미국은 9.11 테러를 계기로 테러와의 전쟁 중에 생포한 피의자들을 수용하기 위해 관타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제사상사의 맥락 안으로 포섭이 되었다. 경제학수업에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인 경제가치의 3요소로 일컬어지는 토지,자본,노동이 국부론으로 인해 정립이 되었다.
공리주의의 개념
우리는 공리주의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공리주의는 무엇일까?
공리주의는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나타난 사회사상으로 가치 판단의 기준을 효용과 행복의 증진에 두어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실현을 윤리적 행위의 목적으로 보았다.” 쉽게 말해서 어떤 것을 결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행위는 형법상 촉탁살인죄나 자살방조죄가 성립한다. 미국에서는 주 (州) 마다 차이가 있지만 40개주가 환자가족의 동의 등 엄격한 요건 아래 생명보조장치를 제거하는 수준의 소극적 안락사(존엄사) 행위는 대체로 인정하나 적극적 안락사는 인정하지 않고 있다. 영국에서 안락사를 합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