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대승불교는 중국과.한국.일본에 본격적으로 전래된 불교이다. 대승불교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누가 얘기했느냐 가 아니라, 어떤 얘기를 했느냐이며, 어떤 얘기를 했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느냐이다. 이러한 간단한 지식을 바탕으로 중관파의 공사상과 중관파의 반야바라밀다
Ⅰ. 불교사상과 공사상
불교는 천여 년 이상 인도의 종교 및 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출현은 그 당시 범아일여에 바탕한 인도정통 철학의 실재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발생하였다. 따라서 인도불교의 사상사에서 붓다의 교설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어떤 종류의 것이든 영원불변의 실체를
공사상
空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대승불교의 기본 용어로 생각되지만, 이 말은 불교의 최초기부터 사용되었던 것으로 대승불교의 空觀의 원형으로 생각되는 사상이 이미 초기경전에 나타나 있다. 초기경전에 나타난 공에 대한 문헌학적인 연구는 藤田廣達에 의해 충분히 검토되었다고 여겨지기 때
1.반야경에 대해
우선 반야경에서 설하는 공사상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반야경이란 무엇이 길래 공사상에 관해 논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반야경을 검색해 보면 이러한 사전적 내용을 찾아 볼 수 있다.
‘초기 대승불교경전의 하나. 단, 단일한 경전이 아니라 각종 반야경전을 총칭
Ⅰ. 개요
법계연기사상의 연원적 위치에 있는 인물은 법상(法上, 495-580)이다. 그는 「대법계(大法界)」를 불성의 다른 이름이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법계 그 자체에는 성문이 아는 사법계(事法界)와 대법계인 진실법계의 두 가지가 있다고 보고 후자에 구극성과 절대성을 부여하였다. 또한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