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리극의 등장인물은 독자들 스스로 재구성해야 할 인물들인 것이다.
# 연극 담화
부조리극 대사들의 특징은 ‘횡설수설’, ‘말(발음)놀이’ 그리고 ‘독백의 교차’ 등이다. ‘황설수설’은 자기 말을 자기가 조종하지 못하는 화자를 통해 ‘말’이 그것을 말하는 인간의 생각을 초월하
이해의 새로운 폭을 넓혀 준다. 다시 말해, 자기가 처한 장면에서 어떤 역할을 선택하여 그것을 연기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조사, 실험, 역할의 변화·개선·훈련을 목적으로 한다.
그 과정을 보면 1) 문제규명, 2) 상황을 설정, 3) 인물을 배정, 4) 장면 실연(enactment), 5) 연출 상황에 대해 토론과 분석, 5)
무언가를 더 생각하게 하는 힘 - 가 강하게 남았기에, 바로 그 부조리극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한번쯤 그것을 직접 연극으로 만들어 보고 싶어서 이 극을 선택했던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 부조리극에 대해 그간 조사해왔던 것을 연극사적 의의와 대표적 작가 및 작품을 중심으로 정리해보기로 한다.
보여준 작가
· 규한 - 근대 전환기에 조혼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여성들의 비극을 곡진하게 표출한 작 품
· 순교자 - 전통적 인습과 풍속에 희생당하는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③ 윤백남
· 국경 - 작가의 사회의식의 피상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줌
· 운명 - 신파극적 성격을 보이는 작품
부조리극에 반대하고 인간성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사회를 향한 인간 행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음
Ⅱ. Bond의 극에 나타나는 기법적인 측면들
1. Marxism의 영향 :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 강조
Marxism에서 예술과 문학은 일차적으로는 그것을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