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논어》라는 서명은 공자의 말을 모아 간추려서 일정한 순서로 편집한 것이라는 뜻인데, 누가 지은 이름인지는 분명치 않다. 편자에 관해서는 숭작참(崇爵讖)의 자하(子夏) 등 64제자설(六四弟子說), 정현(鄭玄)의 중궁(仲弓) ·자유(子游) ·자하(子夏)설, 정자(程子)의 증자(曾子) ·유자(有子)의 제자설,
본문
논어는 유가의 성전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서의 하나로, 중국 최초의 어록이기도 하다. 고대 중국의 사상가 공자의 가르침을 전하는 가장 확실한 옛 문헌이다. 공자와 그 제자와의 문답을 주로 하고, 공자의 발언과 행적, 그리고 고제의 발언 등 인생의 교훈이 되는 말들이 간결하고도 함축성있
공자는 20대 후반에 고대 관직제도, 예에 대해서 당나라 왕을 방문하여 얘기하였을 만큼 그 부문에 최고로 불렸다. 공자는 논어를 통해 제자들과의 대화 속에 가르침을 전했다.
유교의 근본사상이 된 논어는 孔子의 언행과 사상, 孔子와 제자 및 여러 인사와의 문답, 제자들간의 대화를 제자들(주로 증
<행복과 유머>
William James 미국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
“우리는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하다”
⇒국내 첫 웃음치료사라 불리는 이요셉(36)씨는 평범한 회사원으로 어릴 때부터 틈틈이 봉사활동을 하던 사람이다. 그는 죽음에 대한 공포에 시달리는 암 환자를 볼 때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