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이 과연 거짓인지 참인지를 유교적 관점으로 재해석하도록 하겠다.
여기서 여러분께 상기시켜드리고자 하는 것은 이하 5개의 카테고리에 대한 개인적 주관이나 소신은 지극히 상이할 수 있지만 우리는 ‘유교적 관점’에서, 즉 유교가 본질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가치와 이념, 사상에 토대를 두고
사상을 포함하여 그 후 발생한 경서의 정비와 조직을 내용으로 하는 경학은 봉건통치자들의 정신적 지주가 됨과 동시에 교육과 인재 선발에 이르기까지 체제경영에 중요한 준거가 되었다 따라서 한대의 학숟로 자연히 국가와 사회의 안정적 유지를 위한 현실적 이데올로기의 생산을 중심으로 발달하
1. 머리말
고운 최치원의 삶은 남북국 시대의 상황과 문제와 긴밀히 얽혀 있다. 당시 남북국 시대와 당 나라와의 관계, 국내적으로는 육두품의 신분적 차별이 최치원의 삶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그는 당 나라로 유학을 가고 귀국 후 정치활동을 하지만 신라 말기 상황과 신분의 문제에 부딪혀 정치
∙ 가사에 끼치는 해로움
재도론적(載道論的) 문학관
지배층에 대한 비판
탈규범적 성격의 소설
상말의 사용과 천박한 문체
이유 1. 허구성과 비사실성
소설의 허구성에 대한 당시 유학자들의 인식 부재.
정사(正史)만을 중시
→ 정사와 다르게 꾸민 소설을 인정하지 않고 배격.
사상
1) 하느님과 하늘의 觀念
하느님 곧 신의 사상을 탐구하려면 마땅히 중국 고대 문헌 가운데서 가장 오랜 상서에 따라야 하겠지만 그 가운데 있는 虞書(우서)와 夏書(하서) 같은 것은 다 전국시대 유학자들의 손으로 꾸며진 작품들이다. 만일 그때에 그렇게 훌륭한 책이었었다면 맹자가 어찌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