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仁)의 핵심개념
공자사상의 핵심이며 유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
누가 사람들로 하여금 이들 개념을 포함해서 행인과 정명을 실행토록 할 것인가? 그 실천 주체는 바로 군자(君子)이다. 공자가 말하고 있는 군자는 사회 내지 정치적인 지위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고, 품격을 지칭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지위와 품격을 동시에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공자는 근본적으
이 장에서는 공자가 일관되게 주장했던 어진 정치(仁政)를 바탕으로 한 그의 정치사상이 이론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를 밝히려 한다. 본래 정치사상이란 모종의 정치 환경에서 살고 있던 개인 또는 집단의 의식반응을 말한다. 그 같은 의식반응은 의식작용의 결과로 나타난 사고의 내용을 뜻한다.
동시에 사회적 생활의 원리이며 정치적 문물제도의 원리이며 나아가서는 우주적 원리이다. 仁은 공자 때에 이르러서야 계통이 없고 산만하던 인에 관한 사상이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통일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仁이 논어의 가장 핵심적인 주제라는 점에 대해서는 아무도 이의가 없을 것이다.
Ⅰ. 서 론
공자에 의해 유가학파가 성립될 무렵인 기원전 500여 년 전후의 중국사회를 통칭하여 춘추전국시대라고 부르는데 이 시대는 정치적으로 혼란과 무질서가 난무하였던 격동의 시대였다. 봉건제도를 토대로 한 周왕실은 제후를 통제하지 못했으며 제후들은 봉건지배의 구속을 벗어나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