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仁)의 핵심개념
공자사상의 핵심이며 유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
1절: 공자의 인간이해와 ‘行仁’
일반적으로 동서철학사에서 성선론자와 성악론자의 사상적 공통점이 각각 있다. 성선론자는 대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선하나 문화생활(역사생활)에서 인간이 이기심으로 타락하기 시작하였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고, 성악론자는 정반대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이
공자에 있어서 仁이란 그의 중심사상으로 개인의 수신의 원리인 동시에 사회적 생활의 원리이며 정치적 문물제도의 원리이며 나아가서는 우주적 원리이다. 仁은 공자 때에 이르러서야 계통이 없고 산만하던 인에 관한 사상이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통일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仁이 논어의 가장
인 동시에 이러한 ‘개체농민과 지주의 출현은 바로 봉건제 생산관계의 출현’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둘째, 정치적 측면에 있어서의 변화이다. 서주(西周)이래의 분봉제(分封制)는 권력과 재산(토지)분배가 하나로 결합된 것으로서 혈연의 친소(親疎)관계에 근거하여 세습되는 종법적(宗法的)
공자는 부자와 형제를 축으로 하는 가족 도덕을 기본으로 하고 사회적 규율로 예를 중시했다. 또한 덕치주의에 의한 정치론을 전개 했고 군신(君臣)의 의(義)를 강조했다. 그는 인(仁)의 사상을 확립하여 유교의 기본 원리로 삼았다. 전국 시대에 위의 문후, 제의 위왕(威王), 선왕(宣王) 때에는 유가를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