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사상을 바라봄에 있어서 구체적인 禮의 행동 지침까지도 따라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구체적인 禮란 당시 사회를 반영하는 모습이었을 뿐 시대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가변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논어와 같은 고전에서 불변하는 인간관계의 본질 을 다룬 것만을 구별해 낼 수 있
공자의 평가는 우리에게 몇 가지 흥미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첫째, 하대의 상황에 대해서 종교적 사유방식보다는 자연의 변화현상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소박한 삶의 모습과 신분적 차별이 구체화되지 않고 평등하며 이념의 과잉에 물들지 않은 소박한 사유방식을 말할 수 있다. 둘째, 은 대의 상황에
일반적으로 중국 역사에서 삼대라는 말은 하,은,주를 일컫는다. 공자는 삼대의 문화를 계승하여 나름대로 종합을 시도하고, 자신의 철학을 구축한다. 어떤 사상이든지 시대사의 전개와 무관하게 발생하고 전개될 수는 없다. 서주 이후 춘추전국 시기에 발생한 제자백가의 사상은 삼대의 문화적 유산과
01. 고구려와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1) 고구려의 고육
-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던 나라로, 일찍이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가의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던 고구려는 통치이념으로 충 · 효를 기반으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