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고령자를 중심으로 한 인터페이스 접근
2.1 인터페이스인터페이스(interface)란 사물의 접점을 말한다. 또한 의미적으로 보아서 ‘기능’의 표현이다. 인터페이스는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해서 사용자와 대상이 의사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핸들을 조작해서 방향을
, 하드웨어보다는 지식과 정보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산업 성장의 사회,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 우선의 사회, 중소기업 중심의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의 사회, 여성과 고령자가 좀더 중요한 사회 구성원이 되며 문화와 교육이 증대되는 소비와 여가 중심 사회의 경향을 나타낼 것이다.
공학적 측면과 깊은 상관관계를 맺게 되었다. 즉 디자인을 행해야 할 범위가 보다 넓어졌을 뿐 아니라 그 깊이 또한 디자이너의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을 필요로 하는 전문적 지식의 반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필수로 하고 있는 공학적 측면을 유심히 관찰한다면 시스템
1. 서론
과학적 혁명, 변혁을 구체적으로 가능하게 하며 그 기초 이론을 제시하고 이 변화의 개념적, 구체적 의의를 탐색하는 학문인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이 지난 반세기 동안에 급격히 부상한 것이다. 현대 과학의 주요 특징 중의 하나가 학문 간의 벽을 허무는 학문의 발전 경향이며, 그 대표적
공학이라는 학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인간공학이라는 학문의 결과물들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우리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다각도로 분석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인간공학을 크게 구분하면 심리학에 바탕을 둔 분야와 역학에 바탕을 둔 분야로 나눌 수 있다.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