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고령자를 중심으로 한 인터페이스 접근
2.1 인터페이스인터페이스(interface)란 사물의 접점을 말한다. 또한 의미적으로 보아서 ‘기능’의 표현이다. 인터페이스는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해서 사용자와 대상이 의사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핸들을 조작해서 방향을
공학은 순수학문이라기 보다 응용학문으로 판단된다. 교육공학의 경우 대부분 해결책 또는 수단에 해당되는 매체가 먼저 등장하고, 그 매체가 어떻게 교육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최근 원격 교육, 가상교육, 멀티미디어에 관한 연구들은 그러한 매체들이 어떻게 교육
위한 사회, 군사력보다는 기술 혁신을 앞세운 경제력 우위의 지역 분권화와 자율의 사회, 하드웨어보다는 지식과 정보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산업 성장의 사회,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 우선의 사회, 중소기업 중심의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의 사회, 여성과 고령자가 좀더 중요한 사회 구성
위한 절차, 방법, 매체 등과 관련된 모든 문제가 교육공학의 대상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전체적인 교수ㆍ학습과정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로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공학의 기초와 교수설계에 대한 의미를 살펴본다는 것은 매의 유의미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교재의 1장에서 3장
비교
(2) 중요도와 마찬가지로 보통 5단계로 평가
(5:아주 만족, 4:조금 만족, 3:보통, 2:조금 미흡, 1:매우 미흡)
(3) 신규개발 제품이나 자사만 상품개발하지 않을 경우 대상상품에 관한
기술정보나 시장동향 등을 활용하여 예상 평가한다.
(4) 되도록 많은 타사상품과 비교, 분석한다.